본문 바로가기
지식은 현명함의 기초다

당신에게 최고의 모습을 기대하는 사람만 만나라

by 폰스키어 2023. 1. 30.

자신의 가치를 낮게 보는 이들은 현실을 외면한다.

자신의 가치를 낮게 보는 사람들은 대체로 삶에 대한 책임을 외면하려고 한다. 이런 사람들은 늘 문제가 있는 사람들을 친구로 둔다. 과거에 그런 사람들에게 충분히 당해서 잘 알고 있는데도 그렇다. 그들은 스스로 좋은 삶을 누릴 자격이 없다고 생각하고 인생에 대해 아무 기대도 하지 않는다. 어쩌면 더 나은 삶을 위해 노력하는 게 싫을 수도 있다. 이런 과거의 두려운 상황을 반복하려는 무의식적 충동을 '반복 강박'이라고 한다.우리는 가까이 있는 도구를 사용해 자신의 세계를 만들어 간다. 불완전한 도구는 불완전한 결과를 만든다. 불완전한 도구를 반복해 사용하면 결과는 더 엉망이 된다. 과거에서 배우지 못한 사람은 실패를 반복하는 운명을 맞게 된다. 여기서 더 이 양성 순환고리를 파괴적으로 작동시키는 것은 주변 사람들에게 영향을 끼치는 것이다. 자신의 불완전한 도구로 자신이 사랑하는 가족들에게 휘둘러 그들의 삶을 혼돈으로 이끌어간다. 

 

인생에 도움이 되지 않는 사람을 친구로 선택하는 이유 중 하나는 도와주려는 마음이다.

  불쌍한 누군가를 보았을 때 도와주고 싶은 마음이 드는 것은 당연한 생각이다. 이런 생각을 바탕으로 어떤 이를 친구로 삼는 것은 특히 청년층에서 많이 나타나는 현상으로 중장년층에게서도 심심찮게 보인다. 지나치게 상냥하거나 순진하거나 충동적인 성향을 지닌 사람들이 이런 선택을 한다.

'누군가의 나쁜 면이 아닌, 좋은 면을 보겠다는 것이 잘못된 일인가? 남을 도우려는 마음은 고귀한 미덕이다.'라고 반박할 수 있다. 그러나 우리는 명확히 구분해야 한다. 실패했다고 피해자가 아니다. 자신의 고통뿐 아니라 타인의 고통을 일부러 키워 세상의 부당함에 대한 증거로 내세우는 이들도 있다. 지위가 낮다고 해서 억압자가 아닌 것이 아니다. 이런 이들은 단지 순간순간 가장 쉬운 길을 택할 뿐이다. 하지만 장기적으로 지옥으로 향하는 길이다. 이런 이들은 혼돈과 절망이 가득한 지하 세계에서 비참하게 살지만 한없이 오만한 마음을 가졌다. 

 

  지금 혹시 누군가를 구해 주려고 노력하고 있다면, 당신의 동정심과 선의를 과시하고 주변 사람들 관심을 받으려는 마음에서 비롯된 것은 아닌지 돌아볼 필요가 있다. 아니면 당신의 강직한 성품이 단순히 운 좋게 타고난 것이 아님을 확신하고 싶어서 하는 행동일 수도 있다. 또 완전히 망가진 사람 곁에 있으면 도덕적으로 더 돋보일 수 있기에 하는 행동일 수 있다.

 

또한 그런 상대방에 대해서도 고민해봐야 한다.

당신에게 간절히 도움을 청하는 사람이 그 지경에 이른 것은 사실 늘 쉬운 길만 걸었기 떄문이 아닐까? 삶의 무게는 감당하기보다 피하는 것이 훨씬 쉽다. 아니라고 확신할 수 있는가? 착각이 아니라고 할 수 있는가? 연민보다 경멸이 상대에게 더 움이 된다고 생각하지 않는가?

  어쩌면 당신에게는 누군가를 구하려는 계획이 애초부터 없었을지도 모른다. 그런데 왜 자꾸 인생에 도움이 안 되는 사람들과 관계를 맺을까? 그게 모두에게 좋은 결과를 가져오기 때문일까? 아니다. 그냥 더 쉬운 길이기 때문이다. 당신도 이미 그 사실을 알고 있고, 주변 사람들도 알고 있다. 실패, 고통의 길로 함께 나아가자는 내용의 계약이다. 당신들은 모두 현재를 위해 미래를 희생하기로 한 것이다. 하지만 아무도 이에 관해서는 이야기하지 않는다.

 

  더 쉬운 길로 가자. 앞뒤 생각할 것 없이 현재를 즐기자. 서로 아무것도 요구하지 말자. 그렇게 하면 아무 생각 없이 인생을 낭비할 수 있다. 결코 이런 내용을 입 밖으로 꺼내지 않지만 당신이나 친구들이나 어떤 결말이 있을지 알고 있다.

우리는 명확히 인지해야 한다. 끔찍한 일을 당한 피해자라고 해도 피해자에게는 어떤 책임도 없다고 생각하는 것은 과거에 벌어진 사건뿐만 아니라 현재와 미래에도 그 피해자가 주체적인 인간이라는 것을 인정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이런 식의 생각은 피해자를 허수아비로 만들어 버린다. 

  만약 당신이 불행한 누군가를 도와주어야 한다면, 먼저 기다려야 한다. 그가 진정으로 변화를 원할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  인간 중심의 심리학을 창시한 심리학자 칼 로저스는 도움을 구하는 사람이 개선을 원하지 않을 때는 치유와 관계를 시작하는 게 불가능하다고 주장한다. 설득만으로는 그는 바뀔 수 없다. 더 나아지겠다는 본인의 의지가 필수 조건이다. 스스로 변하려는 의지가 없는 사람을 돕는다는 것은 한마디로 시간 낭비다.

당신은 분명 지금보다 더 나은 사람이 될 수 있다. 

  도덕적으로 세상을 더 나쁘게 만들려는 사람을 지지할 의무는 없다. 오히려 도와주는 것은 그릇된 선택이다. 세상을 더 좋게 만들어 가려는 사람을 곁에 두어야 한다. 우리에게 유익한 사람하고만 관계를 맺는 것은 이기적인 행위가 아니라 바람직한 행위다. 우리는 그들 덕분에 좀 더 나은 사람이 될 수 있고, 그들도 우리를 보고 좋은 영향을 받을 것이다. 건강하고 이상적인 인간관계란 이런 것이다. 그런 사람들을 곁에 두면 어떤 일이 일어날까?

  당신의 원대한 목표를 지지하는 사람들이 곁에 있으면 함부로 해동하기 어려워진다. 당신이 냉소적이고 파괴적인 모습을 보일 때 그들이 용납하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당신이 자신이나 주변 사람들에게 좋은 영향을 하면 힘을 보태 줄 것이고, 그렇지 않을 때는 등을 돌릴 것이다. 따라서 사소한 선택이라도 신중하게 결정하고, 소임과 책임을 완수하기 위해 각오를 다질 것이다.

 

  하지만 당신의 목표에 관심이 없는 사람들은 정반대로 행동한다. 담배를 힘들게 끊은 사람에게 담배를 권하고, 알코올 의존증에서 겨우 벗어난 사람에게 맥주를 권한다. 당신이 마침내 목표를 이루거나 어려운 일을 해내면 당신을 질투할 것이다. 더 도와주는 일도 없고 어떻게든 끌어내리려 할 것이다. 당신이 긍정적으로 변화하면 상대적으로 그들의 흠결이 드러나기 때문에 당신을 어떻게든 물어뜯으려 할 확률이 높다.

 

  위대한 결과는 운명을 건 도전에서 나오고, 모든 영웅은 심판의 순간에 탄생한다. 아무도 감히 싸우려 하지 않는 거인 골리앗에 맞서 작은 돌멩이를 쥐고 결의에 찬 눈빛으로 서 있는 미켈란젤로의 다비드상은 관람객에게 이렇게 외친다.

너는 지금의 너보다 더 나은 사람이 될 수 있다!

 

  골리앗이 40일 동안 싸움을 걸었을 때 아무도 그의 도발에 응하지 않았다. 마침내 다비드가 골리앗과 싸우겠다고 했을 때 그의 형재들은 양이나 치라며 비아냥거렸다. 당신이 다비드처럼 불가능해 보이는 원대한 목표를 향해 나아갈 때 현재의 부족함과 미래의 가능성이 동시에 드러난다. 그리고 다비드의 형제드러럼 많은 사람이 당신 때문에 혼란에 빠질 것이다. 그들의 냉소주의와 게으름이 정당화될 수 없다는 걸 당신이 증명하기 때문이다. 그들은 카인이고, 당신은 아벨이다.

 

  그들은 자신들의 삶이 망가진 이유가 세상의 잘못 때문이 아니라는 사실을 당신을 통해 알게 될 것이다. 삶의 무게를 감당하기 싫은 자신들의 잘못이라는 점을 그들도 부인할 수 없을 것이다.

 

선하고 건강한 사람들과 함께 지내는 일이 쉬울 것 같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다. 오히려 문제 많고 질 나쁜 사람들과 지내는 것보다 더 어렵다. 몸과 마음이 모두 건강한 사람은 그야말로 이상적이다. 그런 사람과 가까이 지내려면 강인한 의지와 꾸준한 노력이 필요하다. 겸손해야 하고, 용기가 있어야 한다. 모든 걸 스스로 판단해야 하고, 조건 없는 동정과 연민도 경계해야 한다. 

  당신에게 최고의 모습을 기대하는 사람만 만나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