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은 현명함의 기초다

세상에서 중심을 잃지 않는 법(1-2): 초점탐색질문으로 도미노를 세워라.

by 폰스키어 2023. 2. 9.

초점탐색질문으로 큰 그림(Vision, big picture, bucket list)를 도미노로 세우고 작은 초점(Small Focus)에서도 도미노를 세워라.

  습관은 고치기도, 새로 만드는 것도 힘들다. 하지만 우리는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새로운 습관들을 만들어 내고 있다. 이전과는 다른 행동 방식을 시작하고 그것을 오랜 기간에 걸쳐 유지할 때 비로소 새로운 습관이 생긴다. 이 때 우리가 마주하는 선택은 삶에서 원하는 것을 가져다줄 습관을 만드느냐 그러지 않느냐이다. 그런 습관을 원한다면 초점탐색 질문(내가 할 수 있는 단 하나의 일, 그것을 함으로써 다른 일들이 쉬워지거나 필요 없게 되는 그 일은 무엇일까?)이야말로 우리가 가질 수 있는 가장 강력한 성공 습관이다. 

  초점탐색 질문은 서로 다른 여러 분양에서 자신만의 단 하나를 찾도록 도와준다. 초점을 맞추고 싶은 분야를 집어넣어 초점탐색 질문을 달리 표현하기만 하면 된다. 그리고 질문을 던질 때도 바로 그 순선대로 바로 앞의 것이 그 다음것의 기반이 되도록 한다. 또한 '지금 당장','올해' 같은 표현을 넣어 시기를 정해 주면 적당한 수준의 긴장감을 부여할 수 도 있다. '5년 내에'나 '최종적으로' 같은 단어를 써서 장기적으로 목표로 안내할 큰 그림을 찾을 수도 있다. 

 

▣ 정신적 행복을 위하여

- 신앙생활을 더 충실히 할 수 있는 단 하나의 일은 무엇인가?

- 다른 이들을 돕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인가?

 

▣ 신체적 건강을 위하여

- 운동을 꾸준히 하기 위해 할 수 있는 단 하나의 일은 무엇인가?

-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해 할 수 있는 단 하나의 일은 무엇인가?

- 다이어트를 위해 할 수 있는 단 하나의 일은 무엇인가?

 

▣ 개인적 삶을 위하여

-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할 수 있는 단 하나는 무엇인가?

- 나를 위한 시간을 만들기 위해 할 수 있는 단 하나는 무엇인가?

 

▣ 핵심 인간관계를 위하여

- 배우자,연인과의 관계를 개선하기 위해 할 수 있는 단 하나의 일은 무엇인가?

- 부모님께 감사의 마음을 전하기 위해 할 수 있는 단 하나의 일은 무엇인가?

- 가정을 더욱 화목하기 만들기 위해 할 수 있는 단 하나의 일은 무엇인가?

 

▣ 일을 위하여

- 목표 달성을 위해 할 수 있는 단 하나의 일은 무엇인가?

- 직업적 기술 향상을 위해 할 수 있는 단 하나의 일은 무엇인가?

- 우리 팀의 성공을 위해 할 수 있는 단 하나의 일은 무엇인가?

- 커리어를 더욱 발전시키기 위해 할 수 있는 단 하나의 일은 무엇인가?

 

▣ 회사를 위하여

- 우리 회사의 경쟁력을 더욱 높이기 위해 할 수 있는 단 하나의 일은 무엇인가?

- 우리 회사의 제품을 최고로 만들기 위해 할 수 있는 단 하나의 일은 무엇인가?

- 수익을 더욱 높이기 위해 할 수 있는 단 하나의 일은 무엇인가?

- 고객 경험을 개선하기 위해 할 수 있는 단 하나의 일은 무엇인가?

 

▣ 재정적 문제를 위하여

- 나의 자산 가치를 높이기 위해 할 수 있는 단 하나의 일은 무엇인가?

- 나의 현금흐름 개선을 위해 할 수 있는 단 하나의 일은 무엇인가?

- 신용카드 지출을 줄이기 위해 할 수 있는 단 하나의 일은 무엇인가?

 

초점탐색질문과 같은 하나의 개념을 일상생활의 일부로 만드는 지혜를 습득하라.

 

 

1. 이해하고 믿어라.

첫 번째 단계는 '단 하나'의 개념을 이해하는 것이고, 그 다음은 그것이 우리 삶에서 큰 차이를 만들어 낼 수 있다고 믿는 것이다. 이해하고 믿지 못하면 행동으로 이어질 수 없다.

2. 개념을 이용하라.

"오늘 (자신이 원하는 것을 위해) 다른 모든 것을 더욱 쉽거나 불필요하게 만들어 줄 단 하나의 일은 무엇인가?" 라는 질문으로 하루를 시작하라. 그렇게 하면 무엇을 해야 할지 방향이 명확해진다.

3. 습관으로 만들어라. 초점탐색 질문을 습관처럼 던지면 자신이 원하는 탁월한 성과를 얻기 위해 질문의 힘을 온전히 이용할 수 있게 된다. 이것이 바로 차이를 만들어 낸다.

4. 잊지 않게 메모하라. 초점탐색 질문을 잊지 않도록 스스로에게 상기시켜라. 가장 좋은 방법은 "나의 단 하나가 끝나기 전까지 다른 모든 일들은 다 필요 없다."라고 책상 앞에 붙여 두어라. 그것이 성공 습관과 당신이 원하는 결과를 이어 주는 다리가 되도록 하라.

5. 도움을 받는다. 연구에 따르면 주변에 있는 사람들이 자신에게 지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동료 몇 명과 함께 성공 그룹을 만드는 것도 매일 습관을 연습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가족들에게도 도움을 받아라. 자신의 '단 하나'가 무엇인지 공유하고 함께하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