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은 현명함의 기초다

큰 것이 위험하다는 말은 거짓이다.

by 폰스키어 2023. 2. 8.

크게 벌이는 일이 위험하다는 말은 거짓이다. 

큰 것이 위험할 수도 있고, 위험한 것이 클 수도 있지만 그 둘은 동일한 단어가 아닐 뿐더러 연관되어 있는 단어도 아니다. 어쩌면 세상에서 가장 심한 거짓말일지도 모른다. 큰 성공을 두려워하면 성공을 피하거나 그것을 이루기 위한 노력을 중단할 수 있기 때문이다. 오히려 큰 것은 좋다.

큰 것은 힘들고 복잡한 과정이 필요하지 않고, 위험도 감당하고 가볍다.

 

 

  메가포비아(megaphobia), 큰 것에 대한 비이성적인 두려움이 있다.

  크다와 성과를 함께 생각할 때 많은 이들이 반발하거나 도망치려 한다. 그들이 떠올리는 이 두 가지 단어와 연상되는 것이 힘들다, 복잡하다, 오랜 시간이기 때문이다. 그들의 의견은 '큰 성과에 이르기까지 힘들고 복잡한 과정이 필요하다'이다. 또한 그들의 감정은 '위험을 감당하기 버겁고 두렵다.' 이다. 그들은 커다란 성공은 자신을 짓누르는 듯한 압박과 스트레스를 가져오고, 그런 성공을 추구하다 보면 가족, 친구들과 보낼 시간을 빼앗길 뿐 아니라 결과적으로 건강까지 잃을 것이라는 두려움이 팽배해 있다. 큰 성공을 이룰 권리가 자신에게 있는지 모르고, 노력을 기울이다 실패했을 때 어떤 일이 일어날지 두려워한다. 

  큰 일에는 위험이 따른다는 생각을 가지고 이를 두려워하면 사고의 범위가 점점 작아진다. 궤도를 낮게 잡는 것이 안전하다고 느끼고, 지금 이 자리에 그대로 머무는 게 신중한 선택 같기만 하다. 하지만 그건 사실이 아니다. 큰 일을 두려워하면 작은 사고가 당신의 하루를 지배할 것이고, 큰 일은 현실이 되지 않는다. 

 

역사적으로 우리는 우리의 한계를 추정하는 실력이 형편없었다.

당신의 삶, 당신의 한계를 아는 사람은 없다. 지도에서는 경계와 한계가 뚜렷할지 몰라도 우리 삶의 경계와 한계는 명확하지 않다. 현실적이다라는 말은 내가 자주 들었던 소리이다. 하지만 스스로에게 질문해보자.

'나의 한계가 어디인지 알고 있나?' 안다고 하든, 아니라고 하든 이 질문, 이 걱정은 삶에서 필요 없는 것이다. 닿을 수 있는 궁극적인 천장의 높이가 얼마나 되는지 아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그러니 노력하다가 내 한계를 마주칠 것에 대한 걱정은 시간낭비다.

  누군가가 당신에게 일정 정도 이상의 성공을 거둘 수 없다고 말한다면 어떻게 할 것인가? 그의 말에 수긍하며 그정도도 높은 것이라고 할까? 절대 닿을 수 없는 한계를 미리 정해 두라고 한다면 당신은 어느 수준을 택할까? 이런 상황에 처하면 우리는 모두 같은 일을 한다. 크게 생각하게 된다. 왜냐하면 자신에게 미리 한계를 정해 두고 싶어 하지 않기 때문이다.

 

크게 생각하는 것은 곧 자신이 어떤 사람이 될 수 있는지 생각하는 것이다. 이 개념을 받아들이면 큰 것을 다르게 바라볼 수 있게 된다. 큰 것이란 가능성의 도약, 가능성의 현실화이다. 낯선 땅에 방금 도착한 무일푼의 이민자가 성공적인 기업가가 된 자신의 모습을 상상하는 것도 모두 이에 해당한다. 또한 그것은 스스로 익숙하고 편안함을 느끼는 범위를 벗어나게 만드는 대담한 상상인 동시에 당신의 가장 큰 기회를 비춰 주는 거울과 같다. 큰 성과를 가능하다고 믿으면 기존과는 다른 질문을 던지게 되고, 다른 길을 따르게 되며, 새로운 것들을 시도할 수 있게 된다. 그리고 그것들은 다시 지금까지 다잇ㄴ의 머릿속에만 있었던 다양한 가능성들에 문을 열어 준다. 

  3억 6천만 명의 사용자를 거느린 세계에서 가장 성공적인 웹메일 서비스 중 하나인 핫메일(Hotmail)의 CEO 사비어 바티아는 미국에 이민왔지만 혼자가 아니었다. 그는 어떤 기업보다 빠르게 성장하는 회사를 세우겠다는 계획과 믿음이 있었다. 핫메일은 결국 4억 달러라는 돈을 받고 마이크로소프트에 인수되었다. 

내가 만났던 다른 기업가들과의 차이점은 사비어는 큰 꿈을 꾸었다는 겁니다. 실제로 제품을 만들어 내기 전에도 사업을 뒷받침할 자본을 얻기 전에도 그는 수억 달러 상당의 큰 기업을 세우겠다는 확신에 차 있었죠. 그는 실리콘 밸리에서 발에 차일 정도로 많은 그런 흔한 기업을 세우지 않을 거라는 굳은 믿음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나는 시간이 흐르며 그를 보면서 그가 정말로 해낼 것 같다는 걸 깨닫고 있었죠.

성과는 생각의 크기에 비례한다.

크게 생각하는 것은 탁월한 성과를 올리는 데 빠져선 안 될 필수요소다. 성공하려면 행동이 필요하고, 행동은 생각을 필요로 한다. 여기에 한 가지 조건이 있다. 커다란 성공의 발판이 되는 행동은 큰 생각에서 비롯된다. 

모두에게 주어진 시간은 같고, 열심히 일하는 데도 한계가 있다. 업무 시간 동안 무엇을 하느냐가 성과를 결정짓는다. 그리고 무엇을 하느냐는 생각에 따라 정해진다. 우리가 얼마나 크게 생각하느냐는 얼마나 높은 곳까지 이를 것인가를 결정짓는 발판이 된다. 

 

성과는 난이도와 상관없이 당신이 하는 일과 그것을 하는 방법, 누구와 그 일을 하느냐에 따라 결정된다. 문제는 당신을 일정한 수준까지 데려주는 '무엇을','어떻게','누가'의 결합이 자연스럽게 다음 단계의 성공을 위한 결합으로 바뀌지 않는다는 점이다.  안타깝게도 각각의 모든 일이 다음 단계를 위한 일들의 초석이 되는 것은 아니다. 무어나를 한 가지 방식으로 하는 법을 배웠다면 맺고 있는 인간관계가 한정적이라면 더 많은 것을 서위하고 싶은 '마음'이 생기기 전까지는 그것만으로도 충분할 수 있다. 하지만 그 때가 되면 비로소 뚫고 올라가기 힘든 스스로의 '성취의 천장'을 만들어 자신을 가둔 걸 알게 된다. 하는 일과 일을 하는 방법, 함께 하는 사람들 모두를 생각할 수 있는 최대치로 상상해 보라. 끝을 모를 정도로 큰 상자라면 아마 평생토록 그 어떤 벽에도 부딪치지 않을 것이다. 

오늘 만드는 상자가 내일이면 당신에게 더 큰 힘을 줄 수도, 당신의 움직임을 제한할 수도 있다.

 

커다란 질문을 던지는 것은 겁이 나거나, 닿을 수 없는 것처럼 보일 수 있다. 하지만 처음에는 말도 안 되는 것처럼 보이던 일이 막상 시작하고 나자 생각보다 쉬웠음을 깨닫게 되기도 하고 생각보다 훨씬 힘들 때도 있다. 바로 그런 때 큰 성과를 올리기 위한 여정에서 자기 자신도 더 커진다는 사실을 깨닫는 것이 중요하다. 크게 되려면 성장이 필요하다. 큰 목표에 도달할 때쯤이면 당신도 이미 성장해있다. 멀리에서는 오를 수  없을 것 같은 높은 산도 도달하면 작은 언덕처럼 보인다. 큰 것을 경험할수록 당신도 커진다.

아서 기네스는 첫 번째 맥주 양조장을 세울 때, 9000년짜리 공장 임대계약을 맺었다.

조앤 롤링이 해리포터를 처음 구상할 때 총 7권 중 첫 번째 책의 첫 장을 쓰기도 전에 호그와트에서의 7년을 꿈꾸었다.

샘 월튼은 첫 번째 이마트를 열기 전에 사업을 너무나도 크게 구상한 나머지 상속세를 줄이기 위해 미래의 부동산 계획까지 미리 세워야겠다고 생각했다. 그는 크게 되기도 전에 크게 생각함으로써 가족들이 부동산세로 내야할 돈을 110~130억 달러 줄였다. 

캔디스 라이트너는 딸이 음주운전 뺑소니 사고로 목숨을 잃은 뒤 1980년에 음주 운전에 맞서는 어머니들(mother Against Drunk Driving, MADD)를 설립해 현재까지 30만 명이 넘는 사람들의 목숨을 구했다. 

캐나다 라이언 레작은 여섯 살 나이로 아프리카에 깨끗한 물을 주기 위한 운동을 시작해 현재 그의 단체인 라이언스 웰은 16개국에 75만 명이 넘는 사람들의 생활환경을 개선하고 위생적이고 안전한 물을 제공하고 있다. 

데릭 카욘고는 호텔이 버리는 비누를 재활용해 21개 국가에 25만 개 이상의 비누를 제공하여 최빈국 사람들이 손을 청결하게 씻을 수 있게 하여 유아 사망률을 낮추는데 일조하고 있다. 

 

내 안의 거인을 깨워라.

큰 것은 곧 위대함, 남다른 성과를 상징한다. 큰 삶을 추구하라. 그러면 당신이 살 수 있는 것 중 가장 위대한 삶을 추구하게 될 것이다. 위대하게 살려면 크게 생각해야 한다. 당신의 삶과 당신이 이룬 것들이 위대해질 수 있다는 가능성에 마음을 열어야 한다. 성취와 풍요는 올바른 일을 하고 거기에 어떤 제약을 두지 않을 때 나타나는 자연스러운 성과물이다.

  큰 일을 두려워하지 마라. 평범한 이류에 그치는 것을 두려워하라. 재능의 낭비를 두려워하라. 삶을 최대한 살지 못할 것을 두려워하라. 큰 일을 두려워하면 의식적으로나 무의식적으로 그것을 피하려고 애쓴다. 그러면 미약한 결과물이나 사소한 기회를 향해 달려가거나 큰 것들로부터 도망치게 될 것이다. 작은 생각으로 삶을 작게 쪼개지 마라. 크게 생각하고, 목표를 높게 잡고, 대담하게 행동하라. 그런 다음 삶을 얼마나 크게 만들 수 있는지 보라. 

용기가 두려움을 느끼지 않는 것이 아니라 두려움을 넘어서는 것이라면, 크게 생각하는 것은 의구심을 느끼지 않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넘어서는 것이다. 크게 생각하고 크게 살아야만 자신의 삶과 일에서 진짜 잠재력을 경험할 수 있다.

CONCEPT NOTE

1. 크게 생각하라. '다음번에는 무엇을 할까?'와 같은 점진적인 사고를 피하라.

그렇게 하면 잘해 봤자 성공으로 가는 느린 차선을 타게 되거나 심하게는 아예 그 길에서 벗어나게 될 것이다. 더 큰 질문을 던져라. 어찌 해야 모를 떄는 어딜 가든 가능성을 두 배로 높여라. 당신의 목표가 10이라면 20까지 목표를 세우고 어떻게 도달할 수 있을까 물어보자. 당신이 원하는 곳보다 훤씬 더 높은 목표를 잡아라. 그러면 당신의 본래 목표를 달성하고도 남는 계획을 갖게 될 것이다.

 

2. 메뉴판만 보고 주문하지 마라. 사물을 다르게 보면 이미 쓸 수 있는 선택지만을 바탕으로 자신의 길을 택하지 않는다. 아무도 당신에게 상상조차 하지 못한 결과물을 꿈꾸어라.

 

3. 대담하게 행동하라. 아무리 생각을 크게 해도 대담한 행동이 생각을 뒤따르지 않으면 어떤 결과도 이룰 수 없다. 큰 질문을 던진 다음에는 그에 대한 해답을 찾고 난 뒤 세상이 어떤 모습으로 바뀔지 상상해 보라. 그래도 그 모습을 상상할 수 없다면 이미 그런 꿈을 이룬 적이 있는 사람들에 대해 알아보아라. 해답을 찾아낸 사람들은 어떤 모델과 시스템, 습관을 가지고 있었으며 다른 이들과의 관계는 어땠는지 보고 모방하고 응용하라.

 

4. 실패를 두려워하지 마라. 실패는 성공이라는 남다른 성과를 향해 가는 여정의 일부다. 성장하는 사고방식을 갖고 그 사고방식이 자신을 어떤 목적지로 데려다 줄지 겁내지 마라. 탁월한 성과는 성공을 통해서만 만들어니는 것이 아니다. 실패는 학습과정의 일부이다. 지나가는 여정으로 생각하고 멈춰서 성과를 위해 무엇을 할 필요가 있는지 묻고 실수를 통해 배우고 성장한다.  

댓글